오늘은 지난주부터 시작한 데이터 분석 기초 팀 프로젝트의 발표를 하는 날이였다.
우리 팀 프로젝트의 제목은 "390만 로그로 찾은 TFT 파레토 법칙"이다.
프로젝트 개요
분석 목적
TFT의 플레이 다양성을 증진하고, 유저 성취감을 부여하기 위한 시너지 기반 보상 시스템을 데이터로 설계하는 것이다.
핵심 아이디어
특정 시너지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Top4 달성 시, 해당 시너지의 챔피언 카드를 수집품으로 제공한다.
기대 효과
- 다양한 시너지 조합 시도 유도
- 챔피언 카드 수집을 통한 장기 플레이 동기 부여
- 비주류 시너지의 가치 재평가
- 신규 콘텐츠 수명 연장
문제 정의
세 가지 가설을 데이터로 검증
- 메타 집중 현상: 특정 시너지에 플레이어 집중으로 경쟁 과열
- 비주류 시너지 외면: 일부 시너지는 시도 자체가 적어 콘텐츠 활용도 낮음
- 다양성 부족: 소수 조합 반복 플레이로 유저 피로도 증가
핵심 분석 결과
390만 개 게임 로그 분석을 통해 발견한 파레토 법칙:
- 상위 10개 시너지가 전체 사용의 60% 이상을 차지
- 메타 집중도가 매우 높음을 정량적으로 확인
- 특정 시너지는 거의 선택되지 않는 콘텐츠 낭비 상태
보상 시스템 설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3단계 등급 보상 체계 제안:
| 등급 | 기준 | 보상 |
| 1등급 | Top4률 상위 | 기본 카드 (과다 보상 방지) |
| 2등급 | Top4률 중위 | 일반 카드 |
| 3등급 | Top4률 하위/경쟁도 낮음 | 희귀 카드 (비주류 장려) |
한주를 마무리하며......
지난 6주간 SQL, Python, 데이터 분석 이론을 배우고, 실제 게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고서를 만들었다.
390만개의 매치데이터를 통한 플레이어들의 행동 패턴 분석으로 게임 밸런스 개선이라는 실질적인 가치를 도출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지만...아직 파이썬을 기초수준인거 같다.. 다시 학습과 복습을 반복해야겠다...